가치창조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환경을 전제로 기업들은
기존의 외형성장 목표에서 내실위주의 경영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
즉 주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수익률을 보상해 줄 수 있는 내실 있는
투자를 통해서 기업가치의 창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기업 가치는 미래의 기대되는 현금흐름의 크기가 클수록,
현금흐름 할인에 사용되는 자본비용이 낮을수록 기업
가치는 크게 평가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이 앞으로 언제, 얼마만큼의
현금흐름을 얼마나 오랫동안 창출할 수 있으며 현금흐름에는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는 지에 따라 기업가치가 결정된다.
기업가치 평가의 필요성은 강소기업의 경영자와 종업원에게
어떤 활동이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는지를 제시하며 기업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분해하면 어떻게 기업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현대 기업 활동의 근본적인 목표인 주주가치의 극대화 방안과,
둘째, 기업경영에 관한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한 틀로서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셋째, 경쟁이 날로 격화되는 상황에서 생산의 향상은
단순히 가치창출의 원천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관건이 되며,
넷째, 경영자들이 왜 기업가치의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