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시장성 분석의 최종목표는 계획사업에 대한 판매예측, 즉 앞으로 생산할 제품이 시장에서 얼마나 팔릴 것이냐로 집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평가기준이 되는 시장조사 범위를 결정해야 하며 조사자는 그 목표와 수준에 맞게 조사항목을 선정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광범위하게 시장분석 범위를 정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 범위가 넓으면 비전문가에게는 한계가 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조사자가 적정한 범위를 정하여 수행 할 수밖에 없다. 시장성 분석 항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전체적인 시장현황 분석
시장성 분석에 있어서 제일 먼저 조사되어야 할 내용으로 기존 제품 및 유사 경쟁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동향분석이다. 업계의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여 관련 시장에 대한 시장규모, 시장의 특징 및 구조, 소비자 행태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나. 제품 분석
시장성 분석 자체는 어떤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의 내용·특성·수요 등에 대한 분석이지만, 제품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은 시장성 분석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제품성은 기술성 분석 차원에서도 검토되어야 하지만 제품 자체의 강점과 약점 분석,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보급률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다. 경쟁적 요소 분석
시장성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반드시 행해야 하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경쟁기업의 범위는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물론 유사제품 또는 대체품을 만드는 회사까지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경쟁회사가 선정되면 기본적인 재무상태,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시장점유율 등 기타 주요 경쟁요소를 비교해 보아야 한다.
라. 채산성분석
제품에 대한채산성 분석은 사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아무리 높은 매출을 실현하더라도 채산성이 없다면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오해려 매출액은 적더라도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더 좋은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채산성 분석은 제품원가 및 영업비용 분석, 도매가/소매가 및 마진율 분석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 수요 예측
시장성 분석의 최종적인 주된 내용은 판매되는 상품의 수량(또는 매출액) 측정에 있다고 하겠다. 수요 예측이 사업성 분석과정에서 중시되는 이유는 판매계획, 생산계획, 자금조달계획 등이 바로 이 수요 예측의 추정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아래와 같은 방법은 제품의 성격과 시장구조에 따라 조사방법이 결정되어야 한다.
- 직접자료법 : 국내외, 지역별 자료를 통해 파악한 시장현황자료를
수요예측의 기초로 삼는 방법
- 계열수지법 : 계획제품과 일정한 관련성이 있는 제품의 시장현황(매출액)을 기준으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예) PC의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키보드의 수요를 예측
- 지수법 : 상품 판매에 가장 영향이 깊은 요인을 찾아 그 변화를 지수화하고 그 정도에 따른 판매 변화를 발견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가계예산법 : 소비의 최종단계인 가계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해당 상품의 구입을 위하여 지출하는 가계의 상세한 자료를 살펴봄으로써 수요를 예측 하는 방법
기술성 분석은 현재 구상하고 있는 아이디어가 기술적으로 실현가능한지 여부를 분석하고 그 대안을 찾고자 하는 절차이다.
신상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여도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경우에는 사업화가 어렵고 또한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대안들 중에서 최적의 방법을 찾아 최대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 기술성 분석의 절차
기술성 분석의 진행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현재 보유한 기술의 경쟁력을 파악한다.
2. 연구개발과 생산공정을 분석하여 생산원가가 경쟁력이 있는가를 검토한다.
3. 보유기술의 특허관련 사항을 검토한다.
4. 기술개발에 따른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5. 보유기술의 객관성을 평가받고 이에 대한 증빙자료를 보관한다.
○ 기술성
- 기술의 수준
- 기술의 활용성
- 기술의 파급성
- 제품생산 가능성 등
○ 시장성
- 시장규모 및 특성
- 동업계 현황
- 시장수요 전말